저체온증 증상, 온도, 원인, 예방법, 응급처치 총 정리
본문 바로가기
건강

저체온증 증상, 온도, 원인, 예방법, 응급처치 총 정리

by 26시간전 2023. 12. 20.

갑자스럽게 추워지는 겨울철에는 저체온증이 올 수 있습니다. 위험한 저체온증 증상, 온도, 원인, 예방법, 응급처치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체온 낮아지는 증상 (저체온증) 증상, 온도, 원인, 예방법, 응급처치
체온 낮아지는 증상

저체온증이란 몸의 체온이 낮아지는 증상입니다. 체온이 정상 범위를 벗어나면 우리의 건강과 기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저체온증 증상

저체온증은 체온이 정상 수준보다 낮아져서 발생하는 상태로, 심각한 경우에는 생명을 위협할 수 있습니다. 체온이 35 ℃ 이하일 때 저체온증으로 판단 합니다. 아래는 저체온증이 오면 나타나는 여러 증상입니다.

추위와 오한 몸 전체가 차가워지고 오한을 느낄 수 있습니다.
발한과 손가락의 냉감 손과 발이 특히 차가워지며, 발한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피부가 창백해짐 혈액 순환이 떨어져 피부가 창백해질 수 있습니다.
무기력과 피로감 체온이 낮아지면 에너지 소모가 늘어나므로 무기력하고 피로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어지러움과 혼란 뇌의 기능이 저하되어 어지러움과 혼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두통 뇌 혈관이 수축하여 두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근육 경직성 근육이 뻣뻣해지고 움직이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헛구역질 체온이 낮아지면 소화 기능이 둔화되어 헛구역질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빠른 호흡과 심장 박동 체온이 낮아지면 호흡과 심장 박동이 빨라질 수 있습니다.
떨림과 전율 근육의 떨림과 전율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무릎이나 손목 부분의 부종 체온이 낮아지면 혈액 순환이 둔화되어 부종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음식 섭취 거부 저체온증 환자는 식욕이 감소하거나 음식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언어 능력 감퇴 뇌 기능 저하로 언어 능력이 감퇴될 수 있습니다.
혈압 하락 체온이 낮아지면 혈관이 수축하여 혈압이 하락할 수 있습니다.
빠른 손가락이나 발가락의 손상 저체온증으로 손가락이나 발가락이 손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기관지 경련 기관지가 수축하여 호흡곤란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소변양 감소 신체의 혈압이 떨어지면 소변양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무릎과 팔꿈치 관절의 통증 관절 부위에서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기억력 감퇴 뇌 기능이 감퇴되어 기억력이 감퇴될 수 있습니다.
의식 잃음 심각한 저체온증의 경우 의식을 잃을 수 있습니다.

자주 나타나는 흔한 저체온증 초기 증상은 추위와 오한, 피부변화, 무기력과 피로감, 손과 발의 변화, 두통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저체온증 온도

저체온증은 일반적으로 체온이 정상 수준보다 낮아지는 상태를 나타냅니다. 정상 체온은 약 36.5℃에서 37.5℃ 입니다. 저체온증은 체온이 이 범위를 벗어나서 35℃ 미만으로 떨어졌을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일반적으로 저체온증은 다음과 같이 나뉩니다.
경도 저체온증 (Mild Hypothermia) 32~35℃ 미만
증상: 말이 불분명하고 걸을때 비틀거림이 나타날 수 있음
중등도 저체온증 (Moderate Hypothermia) 28-32℃ 미만
증상: 오한, 온몸 근육의 경직, 의식 장애 등 심각한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
심각한 저체온증 (Severe Hypothermia) 28℃ 미만
증상: 호흡부전, 폐출혈, 혼수 상태 등 나타날 수 있으며 이 체온이 지속되면 생명의 위협 상황이 발생

체온이 35℃ 미만으로 떨어지면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상태가 될 수 있으며, 심각한 저체온증은 응급 상황으로 간주되어 즉각적인 의료 조치가 필요합니다.

저체온증 원인

저체온증은 주로 추운 환경에서 오랫동안 노출되거나 춥고 습한 상태에서 젖은 옷을 입을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부적절한 영양 섭취나 수분 부족도 원인 중 하나입니다.특히 고령자나 심각한 질병을 앓고 있는 사람들은 더욱 취약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적절한 방호 조치와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 외에도 차가운 물에 잠겼거나 추운 환경에 오랜 시간 노출된 경우, 갑상선 기능 저하증, 부신 기능 저하증, 뇌하수체 기능 저하증, 저혈당증 등의 질환, 수면제 복용, 혈액 순환이 원활하지 않은 경우, 술을 마신 경우 등은 저체온증의 일반적인 원인입니다.

저체온증 예방법 및 응급처치

저체온증을 예방하기 위해서 아래와 같이 몸을 따뜻하게유지하는게 중요합니다.

  • 따듯한 옷을 여러 벌 입고 손과 발 보호복을 착용합니다. 꽉 기는 허리밴드, 양말, 신발은 피합니다.
  • 털모자 등 머리덮개를 착용합니다. 머리를 통해 많은 양의 열이 빠지므로 매우 중요합니다.
  • 땀으로 옷이 젖어 있다면 가능한 빨리 마른옷으로 갈아 입고 따듯하고 적합한 장소를 이용합니다.
  • 따듯한 물이나 당이 들어간 음료를 마셔주는 것이 체온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단, 술과 카페인은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으니 주의합니다.
  • 야외에서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서 핫팩을 들고 다닙니다.

저체온증 응급처치

저체온증의 응급처치는 빠른 의료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아래는 일반적으로 권장되는 응급처치 방법 중 일부입니다.

  • 119에 신고: 가장 먼저 응급 상황임을 알리고 구급차를 불러야 합니다.
  • 환자를 따뜻한 장소로 이동: 가능하면 추운 장소에서 벗어나 따뜻한 실내로 옮겨줍니다.
  • 젖은 옷 제거: 젖은 옷은 체온 손실을 촉진시킬 수 있으므로 벗겨주고, 건조한 옷으로 갈아입힙니다.
  • 담요나 침낭 사용: 따뜻한 담요나 침낭으로 환자를 감싸줍니다. 머리와 몸 전체를 잘 감싸주어 체온을 빠르게 회복시킵니다.
  • 온도 측정: 체온을 측정하여 현재 상태를 확인합니다. 겨드랑이, 배에 온열기 사용: 겨드랑이나 배 부분에 온열기, 핫팩, 더운 물통 등을 두어 체온을 서서히 높일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