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 항진증과 안병증 (초기 증상과 도움이 되는 영양제)
본문 바로가기
건강

갑상선 항진증과 안병증 (초기 증상과 도움이 되는 영양제)

by 26시간전 2023. 9. 17.

갑상선 항진증의 초기증상

갑상선
갑상선

갑상선 항진증은 갑상선 호르몬인 티로신과 트리요도티로닌(T3, T4)의 과도한 분비로 인해 발생하는 질병으로, 다양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초기 증상은 환자마다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초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체중 감소 갑상선 항진증은 대사 속도를 높이므로 신체 무게 감소와 식욕 증가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불안감과 흥분 갑상선 호르몬의 과다 분비는 신경계를 자극하고 불안, 흥분, 긴장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손떨림 손이 떨리고 불안정할 수 있으며, 손의 근육이 무기력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다뇨증 (Polyuria): 과다한 대사 활동으로 인해 소변량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불규칙한 심장박동 심장박동이 빨라질 수 있으며, 부정맥, 심장 동반자극, 심부전과 같은 심혈관 문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피부 변화 피부가 건조하고 간직색이 변할 수 있으며, 손톱이 쉽게 깨질 수 있습니다.
배뇨 빈도 증가 다뇨증으로 인해 자주 배뇨하게 되고, 밤에도 여러 번 일어날 수 있습니다.
근육 약화 근육의 피로와 약화감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냉방에 대한 과민: 갑상선 항진증 환자는 더위를 잘 느끼고 냉방에 민감할 수 있습니다.
불면증 수면 문제와 불면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초기 증상이 나타나면, 가능한 빨리 의사와 상담하여 적절한 진단과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갑상선 항진증은 조기 발견과 관리가 중요하며, 지연된 치료는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가까운 내과에 방문하여 갑상선에 관련된 혈액 검사를 해보는 것을 추전합니다.

갑상선 항진증 (Hyperthyroidism)에 도움이 되는 영양제와 치료 방향

영양제
영양제

  • 치료 방향

1. 의료 진단과 의사 지도 먼저, 갑상선 항진증의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의사의 조언과 지도를 따르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2. 약물 치료 의사의 처방에 따라 항갑상선 약물을 복용해야 할 수 있습니다. 이 약물은 갑상선 호르몬의 과다 생산을 억제하고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3. 방사선 치료 또는 수술 약물 치료가 효과적이지 않을 경우, 방사선 치료나 수술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치료는 갑상선 기능을 제어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지만 부작용과 리스크가 있으므로 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4. 영양제 갑상선 항진증 환자들은 갑상선 기능 과다로 인해 영양소의 대사 속도가 빨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음 영양소의 섭취를 고려해야 합니다.

  • 갑상선 항진증에 도움이 되는 영양제

a. 칼슘과 비타민 D: 갑상선 항진증 환자는 뼈 손상의 위험이 있으므로 칼슘과 비타민 D 섭취를 늘릴 필요가 있습니다.

b. 단백질: 과다한 대사 활동으로 인해 단백질 소비가 증가할 수 있으므로 충분한 단백질을 섭취해야 합니다.

c. 비타민 B12: 갑상선 기능 과다는 위장 문제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비타민 B12 섭취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5. 건강한 식습관 갑상선 항진증 환자는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금, 카페인, 단순 당분, 알코올 등을 제한하고 식이섬유와 신선한 과일, 채소, 단백질을 풍부하게 섭취해야 합니다.

안병증 (Eye Problems) 초기 증상

안병증
안병증

안병증(Thyroid Eye Disease 또는 Graves' Ophthalmopathy)은 갑상선 항진증과 관련된 자가면역 질환으로, 주로 갑상선 항진증 환자에서 발생합니다. 안병증의 초기 증상은 다음과 같을 수 있습니다.

안구 부종 (Periorbital Edema) 눈 주위의 부위가 부어오르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로 인해 눈이 붓고 홍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안구 건조증 (Dry Eyes) 눈의 건조함, 가려움증, 눈물 분비 부족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안구 통증 및 압박감 (Eye Pain and Pressure) 눈에 압박감이나 통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안압 증가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시야 문제 (Vision Problems) 이중 시각, 시야의 변형, 시야 손실 등의 시야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안구 운동 제한 (Restriction of Eye Movement) 눈의 움직임에 제한이 생길 수 있어, 눈을 움직일 때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안구 운동 제한 (Restriction of Eye Movement) 눈의 움직임에 제한이 생길 수 있어, 눈을 움직일 때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안검 호전증 (Exophthalmos) 안구가 앞으로 돌출되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이는 안구 안의 지방 조직 증가와 연관되어 있습니다.
안병증에 의한 안염 (Conjunctivitis) 눈 결막에 염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눈이 붉게 변할 수 있습니다.
안내유 창조증 (Corneal Ulceration) 눈에 상처가 생길 수 있으며, 이로 인해 감염 및 시야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안염증 (Inflammation of Eye) 안구 주위의 조직 및 근육에 염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통증 및 변형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안병증의 초기 증상은 경미할 수 있지만 진행할수록 심각해질 수 있으므로, 초기 증상이 나타나면 반드시 안변증 전문가의 진단과 조언을 받아야 합니다. 안병증을 전문으로 하는 대학병원을 추천합니다. 일반 안과에 가서 진료를 받게 되면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안병증 초기 때 적절하게 치료를 해주면 발병을 늦추고 멈출 수 있습니다.

안병증 (Eye Problems)에 대한 영양제와 치료 방향

인공눈물
인공눈물

1. 안과 전문가의 상담 안병증은 갑상선 항진증의 일부로 발생할 수 있으므로 먼저 안과 전문가와 상담해야 합니다.

2. 인공 눈물 및 안압 관리 안병증은 안구 건조증 및 안압 증가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인공 눈물을 사용하고 안압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냉각 보호법 안과 전문가의 지도에 따라 냉각 보호법을 사용하여 안구 염증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4.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는 안병증의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스트레스 관리 기술을 습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5. 영양 안구 건조증을 관리하고 안병증의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 오메가-3 지방산과 비타민 A를 포함한 영양소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영양제 및 치료 방향은 개인의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의사와 함께 올바른 영양 및 치료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건강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전문가의 조언을 따르는 것이 항진증 및 안병증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