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상 차림(차례상 차림) 차리는 방법, 차례상 지내는 순서, 유의사항, 절하는 방법 알아보기
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추석상 차림(차례상 차림) 차리는 방법, 차례상 지내는 순서, 유의사항, 절하는 방법 알아보기

by 26시간전 2023. 9. 10.

추석상 차림
추석상 차림

추석(Chuseok)은 대한민국의 중요한 명절 중 하나로, 한국에서 가족이 모여 함께 시간을 보내고 풍성한 음식을 함께 먹는 기념일입니다. 추석은 음력 8월 15일에 해당하며, 매년 그 달력에 따라 언제인지가 바뀝니다. 2023년도에는 9월 28일 추석이 시작됩니다.

차례상과 제사상 차림의 의미

추석에는 제사라는 말을 안 쓰고 차례를 지낸다고 합니다.차례상은 설날과 추석 명절이 돌아왔음을 조상에게 알리는 의식을 뜻합니다. 제사는 고인 기리기 위해서 기일마다 음식을 차리는 제사를 의미합니다.

추석, 설날 명절 제사는 차례상 고인의 기일에는 제사상

추석상차림 (차례상차림) 차리는 방법

추석상차림에 대해서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추석상차림(차례상차림)의 준비는 가족마다 다양한 방식으로 이루어질 수 있지만, 핵심적인 구성 요소는 주로 바뀌지 않고 유지되니 아래 성균관차례상차림을 참고 하시면 됩니다.

추석상 차리는 방법
추석 차례상

  • 추석 차례상 차리는 방법

추석 차례상 은 총 5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병풍 바로 앞에서부터 보면 차리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음식 종류 차례상 배열
1열 수저, 밥, 잔, 국 반서갱동(飯西羹東) 밥은 서쪽이고 국은 동쪽
2열 제사상의 주요리가 되는 구이, 전 등 적전중앙(炙奠中央) 산적과 전은 중앙
두동미서(頭東尾西) 생선의 머리는 동쪽을 향하고 꼬리는 서쪽
서포동혜(西脯東醯) 포는 서쪽이고 생선젓과 식혜는 동쪽
3열 부요리인 생선, 두부, 고기탕 등 탕류
육탕(육류), 소탕(두부,채소류), 어탕(어패류) 등 세 종류의 탕
어동육서(魚東肉西) 어류는 동편에, 육류는 서편
4열 포, 나물, 간장, 나박김치, 식혜 배복방향(背腹方向) 닭구이나 생선포는 등이 위쪽 방향
서포동혜(西脯東醯) 포는 서쪽이고 생선젓과 식혜는 동쪽
5열 과일, 밤, 배, 감, 대추 등을 배열 동조서율(東棗西栗·대추는 동쪽이고 밤은 서쪽
조율이시(棗栗梨柿) 대추, 밤, 배, 감을 서쪽으로부터 동쪽
홍동백서(紅東白西) 붉은 색깔의 과일은 동편, 하얀색 과일은 서편

추석 차례상, 제사상 제사 지내는 시간

  • 차례상 지내는 시간

기제사는 전통적으로는 조상이 돌아가신 날의 첫 새벽(새벽 0시 직후)에 지내지만 오늘날은 기일의 저녁 시간에 지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차례의 경우 명절의 오전 시간에 지내는 것이 보통입니다.

차례상 차림 지내는 순서

제주는 제사의 주장이되는 상제로 보통 장남을 의미합니다.집사는 차례를 돕는 사람을 의미합니다.

1. 강신 (조상신을 부르는 것) 제주가 향을 피우고 집사가 잔에 술을 부어주면 제주가 모삿그릇에 3번 나누어 붓고 두번 절합니다.
2. 참신 (조상에게 절을 한다) 일동이 모두 두 번 절을 합니다.
3. 헌주 (조상에게 술을 올린다) 제주가 술을 올린다. 제주가 직접 상 위에 잔에 바로 술을 따르는 것이 보통입니다.
4. 사십정저 (조상이 음식을 들수 있도록 수저를 옮긴다) 떡국 혹은 송편에 수저, 시접에 젓가락을 정돈합니다.
5. 시립 일동이 잠시 동안 공손히 서 있습니다.
6. 사신 (조상에게 작별 인사 한다) 수저를 거두고, 뚜껑이 있다면 덮습니다. 일동이 2번 절합니다.
지방과 축문을 불사르고, 신주를 썼다면 다시 모십니다.
7. 철상, 음복 (음복 조상이먹던 음식을 함께 나눈다) 상을 치우고 음식을 가족들과 나누어 먹습니다.

차례상 차림 시 유의해야 할 점

복숭아와 같은 털이 있는 과일은 귀신을 쫓는다는 의미가 있으며, 삼치, 갈치, 꽁치 등에 '치'자가 들어간 것은 쓰지 않습니다. 고춧가루와 마늘 양념을 하지 않고 소금과 간장으로만 간을 합니다. 또한 붉은 팥 대신 흰 고물을 사용해야 합니다.

절하는 방법

  • 남자 절하는 방법

절 하는 방법(남자) - Daum 백과

 

절 하는 방법(남자)

한국의 기본적인 행동 예절인 절을 남성이 할 때의 방법. 대상과 상황에 따라 큰절과 평절, 반절로 나뉘며, 남성의 절은 각각 계수배, 돈수배, 공수배라고 부르기도 한다. 이중 가장

100.daum.net

  • 여자 절하는 방법
 

절 하는 방법(여자)

한국의 전통적인 행동 예절인 절을 여성이 할 때의 방식. 대상과 상황에 따라 큰절과 평절, 반절로 나눌 수 있으며, 여성이 할 경우 각각 숙배와 평배, 반배라고 한다. 숙배의 경우

100.daum.net

댓글